고양시, “제안제도”개선으로 생활밀착형 정책 발굴

인디포커스 | 기사입력 2020/04/08 [14:13]

고양시, “제안제도”개선으로 생활밀착형 정책 발굴

인디포커스 | 입력 : 2020/04/08 [14:13]

[인디포커스/김문정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시민과 공무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숙성하고 보완시켜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각종 생활밀착형 정책들을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 고양시 제안제도 개선으로 생활밀착형 정책 발굴(고양시장 제안창작소)  © 인디포커스

 

 

이는 참신하고 많은 제안들이 접수되고 있지만 실시부서의 소극적 검토, 불채택 제안의 관리부재, 인센티브 부족 등으로 좋은 아이디어들이 불채택되거나 지연되는 등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조처다.

 

우선 좋은 제안들이 사장되거나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민 참여 과정과 행정 내부의 깊이 있는 검토과정을 거치도록 국민참여 플랫폼의 적극 활용, 불채택 제안 오디션 개최, 제안꾸러미(3년치 데이터 공개) 신설 등 새로운 제안 숙성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먼저 국민신문고의 국민생각함과 같이 다수인의 생각을 모아 공공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정책과 제도로 실현될 수 있도록 설계된 국민참여 플랫폼을 적극 홍보하고 활용, 불채택 제안도 실현가능한 제안으로 적극 보완 숙성시킬 방침이다.

 

 

또한 내부적으로도 제1부시장을 중심으로 불채택 제안오디션을 신설, 분기별로 불채택 제안을 숙성시키는 한편, 미실시 제안도 점검하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지난 3년간 제출된 모든 제안을 제안꾸러미라는 전산시스템으로 구축해 누구나 열람가능하게 함으로써 중복제안 접수율을 낮추고 숙성된 제안들이 제출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메일 : khh9335@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